[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손은 관절질환 중에도 빈도가 높은 곳 중 하나입니다. 생활패턴 등으로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손목과 관련된 질환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손목건초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목건초염에서 건초란 인대를 싸고 있는 조직을 말하는데요. 엄지손가락과 손목을 연결해주는 인대에 반복적으로 무리한 힘이 가해져 인대가 늘어나거나 미세하게 파열돼 염증이 생기는 것을 손목건초염이라고 합니다.

손목건초염의 발생 원인을 보면 보통은 노년기에 생기지만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반복적으로 관절을 사용할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젊은층의 경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이 많아지면서 최근 5년간 손목건초염 환자가 급증했습니다.

손목건초염은 엄지를 움직이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젓가락질이나 글씨를 쓰는것이 힘들어집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가벼운 움직임도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특히 손목 저림이 심해지고 물건을 들어올리기 어려워집니다.

손목건초염을 진단하는 방법 중 ‘핀켈스타인 검사’라는 간단한 방법이 있는데요. 먼저 엄지를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나머지 손가락을 접어 엄지를 감싸거나, 손가락을 편 상태에서 굽힌 엄지를 손바닥에 얹어 놓습니다. 그 후 엄지는 가만히 두고 손을 척골방향으로 움직인 후에 엄지의 기저부에서 통증이 유발된다면 손목건초염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손목건초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의사 INT▶
홍수헌 원장 / 서울나우병원 분당본원 관절센터 정형외과
Q. 손목건초염 예방법은?
손목 건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이나 활동을 하기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이나 준비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무리해서 손을 무리하게 사용해야 되는 경우에는 중간중간 충분한 휴식을 취해 서 힘줄을 휴식 알고 갑자기 또 안 되네 무리가 가지 않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적으로 손을 사용해야 되는 경우에는 중간중간 휴식을 취해 서 힘줄을 쉬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중요합니다. 또한 손을 피치 못하게 계속적으로 사용해야 되는 경우에는 압박붕대 밴드를 이용해서 손목에 힘이 심하게 가해지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MC MENT▶
정교한 작업을 하는 일과 연관된 경우가 많아 생활에 다소 불편함이 따르긴 하지만 손목 관련 질환은 치료가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습니다. 또 인대는 뼈나 연골에 비해 재생과 회복이 빨라 치료 경과도 좋은 편이기 때문에, 손목건초염의 질병을 가지고 있다면 하루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손목건초염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손목건초염을 방치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손목건초염은 대부분 충분한 휴식과 소염제 치료로 충분히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힘줄 주변에 섬유화로 인해 두꺼워지면서 통증이 만성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손목 건초염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들이 따로 있나요?

손목건초염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직업군으로 분류를 하게 되면 헬스나 골프를 친다든지 바리스타처럼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주로 발생을 하게 됩니다. 또한 임신 말기나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에게서도 많이 발생합니다.

이때, 일반 사람과 모유 수유하는 여성의 치료 방법이 조금 차이가 있는데요. 일반적인 사람은 스테로이드 주사로 쉽게 치료가 되며, 재발 시 수술적 치료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인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주사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주사 치료를 하지 않고, 보조기를 이용해 고정하고 휴식을 취합니다. 이후 모유 수유가 끝나면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고, 만약 증상이 지속된다면 모유 수유를 종료한 후 주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세 번째, 손목건초염은 꾸준한 치료가 필요한 질환인가요? 이 질문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답변을 들어보겠습니다.

◀의사 INT▶
홍수헌 원장 / 서울나우병원 분당본원 관절센터 정형외과
Q. 손목건초염은 꾸준한 치료가 필요한 질병인가요?
대부분의 경우 손목 건초염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소염제를 복용함으로써 치료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손을 계속적으로 사용해야 되는 경우 보조기를 사용해서 이제 손을 고정한 상태로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스테로이드 국소주사 같은 방법으로 강한 치료를 할 수가 있으며 병이 만성화되는 경우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수술적으로 제거를 함으로써 병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MC MENT▶
손목건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이나 활동을 하기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이나 준비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무리해서 손을 사용할 때는 중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젊은층에서도 안심할 수 없는 손목건초염. 방심하지 말고 미리 예방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손목건초염의 모든 것, 건강프라임 이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