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유엔(UN)이 정한 제27회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가 22일 전국 곳곳에서 개최됐다. 2019년 주제인 '물,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는 모든 사람이 생존을 위해 숨 쉬듯이 현재와 미래에 전국 어디서나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 물복지를 실현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세계 물의 날은 인구와 경제활동의 증가로 인하여 수질이 오염되고 전 세계적으로 먹는 물이 부족해지자, 유엔(UN)이 매년 3월 22일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하여 정한 날이다.

국내에서는 1995년 이후 정부 차원에서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를 열고 있다. 올해 세계 물의 날 주제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게'로 인종·지위·종교 등에 차별받지 않고 모두가 안전한 물을 공급받아야 한다는 뜻을 담았다. 환경부가 정한 국내 주제는 '물,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이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울산에서도 기념식이 열렸다. 이날 울주군 범서읍 굴화수질개선사업소 일원에서 물의 날 기념식을 열었다. 시민, 기업과 환경단체 관계자 등 100여 개 단체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공자 표창, 유용미생물 흙공 던지기, 태화강과 굴화천 환경정화활동 등 순으로 진행됐다.

충남도는 홍성군 홍북읍 내포신도시 충남도서관에서 양승조 지사, 유병국 의장, 윤오섭 대전·충남환경보전협회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을 열었는데, 기념식에서 깨끗하고 안전한 물 관리 유공으로 공무원과 민간인 등 5명이 도지사 표창을 받았으며 마술쇼, 토크콘서트, 에코 골든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이어 경북도는 지난 15일 경북녹색환경지원센터와 함께 도청 동락관에서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을 했다.  

한편 유엔은 1992년 12월 22일 리우환경회의 의제 21의 18장(수자원의 질과 공급 보호)의 권고를 받아들여 '세계 물의 날 준수(Observance of World Day for Water) 결의안'을 채택하였다. 이 결의안에 따라 매년 3월 22일을 '세계 물의 날'로 제정, 선포하여 1993년부터 기념하고 있다. 

개발도상국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하여 환경이 파괴되고 주변 강이나 바다가 오염됨으로써 먹을 수 있는 물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바로 이런 부분을 해결하기 위하여 국제적으로 협력하여 물 관련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수자원을 보호하며 이를 개선하자는 취지에서 제정된 것이다. 

세계 물의 날을 통하여 식수 공급과 관련된 문제의 인식, 수자원의 보존과 식수 공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증대, 세계 물의 날 행사 조직과정에 있어서 정부·국제기구·비정부기구 및 민간 부문의 참여와 협력의 증진을 달성하고자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