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지식 기반의 정보화 사회로 바뀌고 무한 속도로 변화하면서 아이들의 교육 현장에도 변혁의 바람이 불고 있다.

무엇보다 미래사회를 살아갈 지금의 어린 아이들에게 있어 가장 큰 화두는 창의력이며, 더 이상 이전에 행해졌던 단순 반복 및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는 급변하는 시대흐름을 따라잡지 못할뿐더러 힘 한번 쓰지 못하고 적자생존의 경쟁에서 도태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런 가운데 미래 지향적인 유아 교육을 실시하고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이끌어주며 아이들의 미래를 생각하는 영재아카데미가 있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리얼슾영재아카데미’ 박진국 원장을 만나 이 시대 아이들의 성장에 있어서 어떠한 교육이 중요한지 알아보았다.

▲‘리얼슾영재아카데미‘ 박진국 원장
▲‘리얼슾영재아카데미‘ 박진국 원장

Q. 리얼슾영재아카데미는 어떤 곳인가

A. 올해로 제가 강의를 한지 만으로 18년 강의하고 19년차에 접어듭니다. 진정성 있는 교육으로 아이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또한 제대로 진로를 찾아서 꿈을 펼치고 나아가서 행복한 삶, 목적이 있는 보람 있는 삶을 살도록 돕고 싶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연하고 주도적으로 이끌고 가야 하기에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기존 교육기관이나 학원에 소속이 되어 있으면 제가 하고자 하는 방향성과 다를 때는 제가 마음대로 바꿀 수도 없고 또한 따로 설득을 해야 하는데 그것이 쉽지 않고 거의 불가능하다는 판단이 섰기 때문입니다.

또한 코칭적인 마인드로 학습을 함께 하게 하고 잠재력을 끌어올려주는 영재아카데미와 같은 교육기관을 만들고 싶은데 이 부분은 창업을 통해서, 새롭게 만들어야 하고 새롭게 개척을 해야 가능한 것이라 만들게 되었습니다. 또한 무엇보다 오래전부터 하고 싶었던 일입니다.

Q. 리얼슾 영재아카데미의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 되어 있나

A. 주 전공 분야는 창의성 영재교육입니다. 그런데 영재교육을 받아야 할 학생들도 있지만 보통 아이들도 창의성 교육을 받으므로 인해서 잠재력을 개발하고 실현케 하며 진로를 찾고 준비하게 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7세~고등까지 방문하고 있으며 주요 교육 대상은 초등 저학년부터 중등학년까지 교육하고 있습니다.

유치 및 초등 저학년 과학 프로그램, 영재원 대비 프로그램, 중등 과학 정규 반 및 영재&과고 입문반, 영재원 산출물 및 미리준비하는 비교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중등과학, 물화 브릿지, 중등 물리 & 화학 속성, 맞춤식 특강 등 다양하게 중등과학과 고1과정의 물리화학까지 마스터 할 수 있습니다.

영재교나 과학고를 준비하고, 또는 민사고나 하나고 등 자사고를 준비한다면 일단 체계적이고 심화된 코스로 수업을 받는다면 그만큼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주어진 시간은 한정되어 있지만 이 시간들을 알차게 목표를 세워서 채워나간다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중학교때 대입준비까지 모두 미리 해 둔다면 고등학교에 가서 여유롭게 더 많은 준비를 수월하게 합니다.

Q. 수업 방식은 어떻게 되는지

A. 아이들을 전인적인 존재로 인정하고 코칭적인 마인드로 대합니다.

그래서 학생 개개인 별로 최대한 잠재력을 올릴 수 있도록 격려하고 칭찬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이런 바탕으로 아이들의 눈높이 맞추어서 수업을 진행합니다.

반의 특성을 설명하고 그 반에 들어갈 수 있는 역량을 어느 정도 상담을 통해서 정하고

그 반의 목적을 분명히 하여서 반의 특성에 맞게 진행합니다.

이론수업의 경우에는 일단 개념을 잘 정리하고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과 이에 대한 관련 문제나 실험을 통한 응용과 탐구가 들어가게 됩니다.

실험을 함께 진행하는 반도 있고 이론만 진행하는 반들이 있습니다.

또한 저학년에서 실험을 할 경우에는 아이들의 상황과 연령에 따라서 획일적으로 맞추려고 하기 보다는 아이들의 성향과 특성에 따라서 기다려주고 잘 할 수 있게 격려합니다.

예를 들어서 수업의 특성상 쓰는 것이 좀 많습니다. 보고서를 정리하는 수업의 경우에는 느낀 점도 쓰고 실험과정을 정리하면서 익히는 데 이때 쓰는 것을 매우 귀찮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도 억지로 강요하기 보다는 스스로 깨달아 발전할 수 있도록 하며 처음에 한 것을 시작으로 좀 더 나아질 수 있게 지도합니다.

아이들마다 속도가 다릅니다. 느릴 수도 있고 빠를 수도 있습니다. 그것을 마치 동일하게 적용하지 않습니다. 학생에게 가장 적절한 시기가 가장 최고의 시기입니다.

Q. 타센터와 비교시 리얼슾만의 장점 및 차별성이 있다면

A. 아이들의 잠재력을 키워주고 창의성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또한 서술하는 능력과 생각하는 힘을 길러줍니다. 학습의 주도성을 높여주기 위해서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고 그것을 더 발전시킬 수 있게 돕습니다.

학습적인 부분에서 이렇게 습관을 길러주고 잡아주면 일단 태도적인 부분을 다듬을 수 있고 또한 스스로 결정하고 나아가야 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책임감이 따릅니다.

예를 들어서 아이들이 질문합니다. "선생님~ 이렇게 해도 되요?“라고 하면서 각자의 방법으로 설명을 하면 일단 가능한 범위에서 실행하게 한다. 그것은 각자의 결정에 따른 것을 실행하게 하므로 작은 도전의 성취를 경험하게 한다. 그렇게 하나씩 가능한 것을 해 보면서 성취의 경험이 쌓이면 자신감이 높아지고 그로인한 노력으로 스스로 발전하게 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Q. 대표 원장으로써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realsoup처럼, 생수의 강으로, 제 이름이 진국인데요. 딱! 진국처럼 오래오래 끓여서 울어나는 진한 국물 맛처럼 진짜가 되고 싶습니다.

기업의 가치도, 교육의 철학도, 그게 가장 자신감이 있습니다. 비록 너무 진실 되기에 반대적인 세력들에 의해서 고난을 받을 수 있겠지만 그 또한 시간이 지나면 진실이 거짓을 바로잡게 되는 어마어마한 능력을 발휘하게 되는 날이 올 것이라 믿습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스스로 학습의욕이 높아져서 몰입하게 되는 모습을 보았을 때 매우 기뻤습니다.

즐겁게 공부하도록 눈높이를 맞추어 주면서 동기부여를 주므로 인해서 발전하게 되는 모습이 참 보람 있습니다. 물 흐르듯이 지켜보면서 코칭적인 마인드와 방식으로 진행하면서 이루어지는 성취라 더욱더 기뻤습니다.

Q. 평소 취미 생활이나 문화, 예술 활동은 어떻게 하는지

A. 평소의 취미는 영화를 많이 봅니다. 그리고 교회를 다니고 있는데요.

어린이 찬양팀 사역을 하고 있어요. 개인적으로 배우 활동과 모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수업을 우선으로 하다 보니 스케줄이 빡빡해서 활발하지는 못합니다.

무료 코칭을 하면서 주변의 사람들을 동기부여 하고 있고 글 쓰는 것을 좋아해서 블로그 활동을 열심히 합니다.

또한 에세이 책 쓰는 것을 진행하고 있어서 조만간에 책으로 또 인터뷰 기회가 생기면 좋겠습니다. 이제는 미디음악을 만들어 보려고 해요. 작곡과 작사를 배워서 음악을 만들어서 음반도 내고요. 진국밴드, 즉 realsoup밴드를 만들려고 합니다. 음악을 만들어서 코칭적인 마인드를 퍼뜨리고 또한 서로가 서로를 사랑하고 존중하며 기쁨이 두배가 되는, 유쾌함이 전파되어서 웃어서 뇌가 웃는 것처럼 모두에게 힘이 되고 에너지를 얻는 노래를 만들고 싶네요.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은 저는 창의융합인재개발 전문 코치라서 저 또한 그런 삶을 살기 바라기 때문입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가 있나

A. 사랑으로 아이들이 잘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열심히 노력하면서 다양한 교육 경험들을

쌓았는데 이것이 저에게 영재아카데미 & 파워창의코칭센터의 시스템을 만들게 했습니다.

특히, 창의적융합인재 교육에 있어서는 더욱 더 경험을 많이 하였고 제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경력들이 도움이 됩니다.

19년차 과학강사, PCC센터 ( Power Creative Coaching center) 대표, real soup 출판사대표, 학습진로 코칭및 컨설팅 , 창의인성및 잠재력 개발 교육전문, CTI 코엑티브코칭5단계수료 전문코치, HRD강사, 예술인, KAC 인증 코치, 등 많은 활동을 하였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가 있다면

A. realsoup영재아카데미를 전국적으로 퍼트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소득의 수준에 상관없이 골고루 대한민국의 소중한 아이들이 잠재력이 개발 될 수 있는 필수 코스가 되길 바랍니다.

성인들까지 크리에이티브코칭을 하여서 100세 시대에 인생 2모작, 120세 시대 인생 3모작을 준비하고 실현할 수 있게 돕고 나아가서 우리나라가 부강한 나라가 되고 살기 좋은 나라가 되는데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나중에는 전 세계를 누비면서 동기부여자가 되어서 영적으로 깨우치는 사람이 되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펼치면서 좋은 일도 많이 하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싶고 또 죽을 때 까지 배우고 싶고 또 제가 받은 재능을 다 선한 일에 쓰이도록 노력하면서 실천하고 싶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사람들이 활짝 웃고 또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을 아우를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아마 코치라는 직업은 죽을 때 까지 할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A. 있는 모습 그대로를 인정하고 사랑하고 그리고 서로의 다름을 존중하며 좋은 생각으로 좋은 마음으로 포근하고 따뜻한 삶이되시길 바랍니다.

무한 긍정의 에너지로 말입니다. 넘어져도 금방 벌떡 일어나는 오뚜기 같이 지금은 힘들 수 있지만 이겨내고 견디어 내면 반드시 좋은 날이 올 것입니다. 함께 어려운 시기를 잘 이겨내길 바랍니다. 힘내세요. 이 기사를 읽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