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재원 수습기자 / 디자인 김미양] ‘호불호 음식’의 대명사 홍어. 특유의 톡 쏘는 암모니아 향에 꺼리는 사람도 있지만 중독성이 강해 두터운 매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다. 홍어는 여타 재료와 달리 삭힐수록 맛도 더 좋아지고 건강에도 더 좋아진다고 한다. 우리에게는 주로 삭혀서 먹는 홍어삼합, 홍탁 등이 유명하지만 삭히지 않은 홍어 요리도 많다는데! 호불호의 끝판왕, 홍어의 성분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홍어찜: 손질하여 칼집을 넣은 홍어를 4∼5cm 길이로 썰어 찐다. 간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 생강즙, 어슷하게 썬 대파, 풋고추, 통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접시에 데친 미나리를 깔고 그 위에 찐 홍어를 담은 다음 양념장을 끼얹으면 완성.
- 홍어회무침: 고추장, 식초, 고춧가루, 설탕, 다진 마늘 등을 섞어 초고추장을 만든다. 납작하게 썰어 소금에 절인 무를 초고추장으로 무친 다음, 납작하게 썬 홍어와 양파, 미나리, 대파, 풋고추를 넣어 버무리면 완성.
- 홍어탕: 물에 무를 넣어 끓이다가 고춧가루와 된장을 넣는다. 끓어오르면 홍어와 고추장을 넣어 익으면 양파, 미나리, 대파, 고추, 다진 마늘, 생강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마지막으로 국간장으로 간을 하면 완성.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살을 눌러 보아 단단한 것이 좋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1개월
- 보관법 : 깨끗이 손질하여 냉동 보관한다.

▶ 효능
① 관절기능 개선 : 홍어의 연골에는 관절염 치료제로 많이 쓰이는 황산 콘드로이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② 피로회복 : 홍어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다.
③ 다이어트 : 홍어는 열량과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 손질법
- 손질법 : 껍질을 벗기지 말고, 물기는 거즈로 닦는다. 내장을 제거하고 코부분과 꼬리부분을 잘라내고, 양쪽 날개부분을 절개한다.


SNS 기사보내기